본문 바로가기주요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IBS Conferences

 

Total : 22

질문 1-1. 연구단장 지원 시 연령제한이 있나요?
답변

아닙니다. 연령제한은 없으나, 연구단장은 10년 이상 장기간 왕성한 연구 활동이 가능해야 합니다.


질문 1-2. 연구단장 지원은 언제나 할 수 있나요?
답변

보통 매년 초 공개모집을 하며, 2개월 정도 공고기간을 갖습니다. 2023년 지원서 제출 마감일은 2023년 2월 28일 화요일 12시 (정오) 입니다 (대한민국 표준시).


질문 1-3. 연구단장 지원서 작성 시 연구단 구성 형태는 어떻게 정하나요?
답변

지원자는 계획하는 연구단의 연구주제 및 연구특성을 반영하여 공동연구단장 또는 부연구단장의 수를 고려하여 연구단 구성 형태를 정할 수 있습니다.


질문 1-4. 연구단장 지원서 작성시 적정 예산 규모(①15억 미만, ②15억 이상∼30억 미만, ③30억 이상∼50억 미만, ④50억 이상∼75억 미만)는 어떻게 정하나요
답변

연구단의 적정 예산 규모는 연구단의 초기 5년 평균 연간 운영비로 인건비, 장비 시스템 구축비, 장비관리·재료비, 연구활동비, 연구수당, 부대경비, 위탁연구비 등을 포함한 금액입니다. 평가과정에서 연구단선정평가위원회(SEC)와 과학자문위원회(SAB)에서 예산 적절성에 대한 검토의견이 제시될 수 있으며, 연구단 예산 규모는 연구단장 선정 후 별도의 절차를 거쳐 결정됩니다. 


질문 1-5. 연구단 예산 규모는 어떻게 결정되나요?
답변

연구단장 선정 후, 지원서에 제시된 연구단 예산 규모를 고려하여 원장과의 협상을 통해 대략적으로 정해지며, 이후 연구심의위원회의 승인을 받아 확정됩니다. 매년 연구단 운영계획서를 제출하여 연구심의위원회의 승인을 받아 차년도 연구단 예산이 확정됩니다. 또한, 연구단 성과평가 (최초 설립 이후 5년, 그 다음부터는 3년 주기) 결과가 연구단 예산에 반영됩니다. 일정 기간 동안 일정 연구비를 지원받는 연구과제와 성격이 다릅니다.


질문 1-6. 캠퍼스 연구단의 연구단장으로는 누가 신청 가능한가요?
답변

① 과학기술특화대학(KAIST, DGIST, UNIST, POSTECH, GIST) 소속 교수, 연구원 및 임용예정자 

② 대덕특구 내 정부출연 연구기관 연구자 및 임용예정자 

 ※ 단, 최종 연구단장 선정 이전에 해당 소속 기관의 승인이 필요합니다.


질문 1-7. 연구단장으로 선정되면 어떻게 임용되나요?
답변

연구단장의 임용형태는 연구단 유형별로 아래와 같습니다.


연구단장의 임용형태 - 연구단 종류, 연구단장 임용형태 정보제공
연구단 종류 연구단장 임용형태
본원 연구단 IBS 수석연구위원(영년직)으로 임용
캠퍼스 연구단 ∘ 유치기관 소속을 유지하되 IBS와 별도 고용계약 체결 (겸직)

질문 1-8. 연구단장으로 선정 시, 2023년 12월 말까지 연구 착수를 해야 하나요?
답변

네. 본원 또는 캠퍼스로 이직하여 연구에 착수해야 합니다. 다만, 부득이한 경우 원장의 승인 하에 2024년 12월 말까지 연구 착수 시점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또한, 원소속기관장의 동의 하에 IBS 본원으로의 고용휴직, 파견 또는 겸직이 가능할 경우 원소속기관의 신분을 유지하면서 본원 연구단장으로 임용될 수 있으며, 그 기간은 연구단장 임용일로부터 2년을 초과할 수 없습니다


질문 1-9. 연구단 연구단장의 정년은 어떻게 되나요?
답변

정년은 65세입니다. 단, 우수 연구단의 연구단장은 최대 만70세까지 지원 가능합니다.


질문 1-10. 연구단장의 인건비는 어떻게 결정되나요?
답변

연구단장의 인건비는 연구단장 선정 후, 현 인건비 수준을 고려하여 원장과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123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