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주요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IBS Conferences

IBS, 단백질-RNA 이용해 줄기세포 유전체 교정방법 개발


▲ 지놈 리서치(Genome Research) 6월호 표지

IBS 유전체교정연구단(단장 김진수)이 기존보다 효과적인 유전자 교정 방법을 개발해 유전체 분야 국제 저명 학술지 지놈 리서치(Genome Research, IF 14.397) 6월호 표지논문으로 선정됐다.

기존에는 플라스미드 DNA를 세포 내에 주입해 단백질 및 RNA 형태로 발현되게 하는 방식을 사용해 왔다. 하지만 이 방식은 일부 플라스미드 조각이 세포의 유전체에 삽입되기 때문에 암을 유발할 수 있는 물질을 만들어 내는 등 전반적인 예측이 어렵다는 문제가 있었다.

그러나 김진수 단장 RNA 유전자가위를 구성하는 'Cas9 단백질'이라는 물질을 정제하여 작은 RNA 분자인 '가이드 RNA'와 결합한 후 전기 자극을 가해 세포 내로 직접 전달함으로써 RNA 유전자가위를 통한 유전자 교정을 효과적으로 성공해 낼 수 있었다고 밝혔다.

김진수 단장은 "단백질-RNA의 형태로 RNA 유전자가위를 도입할 경우 기존 연구방법들에 비해 정확성이 크게 높아졌음을 확인하였다."고 밝히며 "만약 RNA 유전자가위가 의도하지 않은 DNA 염기서열을 자르게 되면 세포독성을 일으키거나 원하지 않는 염색체 변이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RNA 유전자가위의 정확성은 유전질환 치료를 위한 핵심과제로 꼽힌다."며 이번 연구 성과의 의미를 강조했다.

Center for Genome Engineering (유전체 교정 연구단)

Publication Repository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콘텐츠담당자
:  
최종수정일 2023-11-28 14: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