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과학연구원은 ‘인류의 행복과 사회 발전에 공헌’한다는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2011년 11월 21일에 설립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비전을 실현시키기 위해 연구자의 수월성, 연구 협력의 개방성, 연구 주제의 창의성, 연구 활동의 자율성 이라는 4대 철학을 중심으로 연구단을 선정·운영하고 있습니다.
기초과학연구원은 인류사회에 유용한 과학지식을 창출하기 위해 연구단 중심의 창의적 단일주제에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을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연구 환경은 연구자들이 실용적 연구 성과에 대한 부담 없이 안정적인 환경에서 연구에만 전념할 수 있게 하겠다는 기관의 철학을 반영 한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기초과학연구원의 철학은 순수한 지적 호기심에 기반한 기초과학연구를 최고의 가치로 여기고 있음을 의미 합니다. 특히 해당 연구에 필요한 인적자원과 연구인프라를 집적하여, 창의적인 환경에서 중·장기 집단 연구 및 융합연구가 가능하도록 하는 실험적인 모델을 정착 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도는 사전에 통제된 계획에 의해 예측가능한 성과를 내는 대신, 우리가 상상하던 세상을 조금씩 현실화 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기초과학 지식 창출을 통한 인류의 행복과 사회발전에의 공헌에 기초과학연구원이 선도적인 역할을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IBS 원장 노 도 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