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대론적 레이저과학 연구단
Tel. 062-715-4700
광주광역시 북구 첨단과기로 123 광주과학기술원 극초단 광양자빔 특수연구동,
IBS 상대론적 레이저과학 연구단
연구단장 김경택
김경택 연구단장은 새로운 극자외선 아토초(Attosecond, 100경분의 1초) 펄스 압축 기술로 기존 기술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해 세계적으로 주목받았다. 또한, 강력한 레이저를 이용해 나노 구조 이미징 및 반도체 기술 응용에 사용될 수 있는 새로운 극자외선 생성 방법을 실험으로 구현하는 등의 뛰어난 성과를 내고 있다. 상대론적 레이저과학 연구단을 통해 초강력 레이저를 이용하여 강력장 양자전기역학 현상을 탐구하고자 한다.
상대론적 레이저과학 연구단은 세계 최고 수준의 최첨단의 레이저 기술을 개발하고, 상대론적 고차조화파 아토초 펄스 생성 및 측정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며, 안정적인 입자(전자 및 양성자) 가속 기술을 개발한다. 이를 이용하여 상대론적 영역으로 가속된 입자와 빛 입자(광자)의 충돌과 같은 극한의 상황에서 일어나는 강력장 양자전기역학현상 (Strong-field quantum electrodynamics, SF QED)을 실험으로 구현하고자 한다. 이에 대한 실험적 제어 및 측정 방법을 찾고 이론적 해석을 제시하여, 극한 상황에서 일어나는 물리현상에 대한 근본적인 이해를 얻고자 한다.
새로운 반데르발스 양자 물질의 창조와 이들 기반으로 하는 차세대 양자 소자 개발이라는 주제로 아래의 세부 목표의 연구를 진행한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글로벌 양자 물질 연구 플랫폼을 구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