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rector명경재
DNA 복구 메커니즘 규명으로 암과 노화에 해법 제시
Tel. 052-217-5514
울산광역시 울주군 언양읍 유니스트길 50
103동 212호
IBS 유전체항상성연구단
연구단장 명경재
DNA 복구 및 게놈 안정성 연구 분야의 석학으로 美 국립보건원(NIH) 인간유전체연구소(NHGRI) 종신 연구원 출신이다.
네이처, 셀, 美 국립과학원회보(PNAS)지 등 저명한 국제저널에 40여 편의 논문을 발표하는 등 관련 분야 연구를 선도하고 있다.
DNA 복구 과정을 완전히 규명해 암과 노화와 인류 진화의 비밀을 밝혀나갑니다.
유전체의 근본 구성 요소이며 유전 정보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DNA는 손상이 오게되면, 돌연변이나 세포 사멸등의 치명적인 결과로 이어질수 있습니다. 세포는 이러한 DNA의 손상을 인지해 유전정보를 보존하기 위해서 DNA 복구 (DNA repair) 과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DNA의 손상이 여러가지 종류로 일어나기 때문에 이에 대처하는 DNA 복구 과정도 다양한 기전이 존재합니다.
이러한 여러가지 DNA 복구 과정들을 세부적 분자적 수준에서 연구하고, 이 과정을 제어할수 있는 화학 물질들을 이용해 조절하는 방법을 개발해 내는 연구를 분자생물학, 세포생물학, 동물모델을 이용하여 탐색할 것입니다.
이러한 연구는 궁국적으로 동물의 DNA 복제 기작과 손상 복구의 과정을 밝히면서 암, 노화, 그리고 진화등 현재 인류의 최대 관심사에 답을 제시할수 있을것이라고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