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주요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IBS Conferences
올해 과학자상에 '김진수 단장' 선정 게시판 상세보기
제목 올해 과학자상에 '김진수 단장' 선정
작성자 대외협력실 등록일 2015-12-09 조회 3381
첨부 jpg 파일명 : thumb.jpg thumb.jpg

올해 과학자상에 '김진수 단장' 선정 - 과학·의학 기자들이 뽑은 과학자상, 크리스퍼 유전자가위 기술 비약적 발전 공로 인정받아 -

IBS 유전체 교정 연구단 김진수 단장이 올해 과학자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올해 과학자상은 과학·의학 기자들이 뽑는 상으로 시상은 12월 10일 열리는 ‘2015 과학언론인의 밤’에서 진행된다.

한국과학기자협회는 김진수 단장이 새 농작물 유전자 교정 기술을 개발한 공로로 이번 상을 수여한다고 밝혔다. 지난 11월 김진수 단장은 세계 최초로 외부 DNA 도입 방식 없이 농작물을 크리스퍼 유전자 가위를 통해 유전체 교정에 성공한 바 있다. 유전자 변형 작물(GMO)에 대한 규제를 받지 않고 농작물을 개량할 수 있는 기술을 성공함으로써 국내외 큰 주목을 받았다.

김 단장은 유전체 교정 분야 선구자로 명성을 쌓아 왔다. 세계적 수준의 저널에 논문을 게재하는 등 뛰어난 업적을 갖고 있으며 지난 6월에는 세계과학기자대회에서 ‘크리스퍼 유전자 가위가 세상을 바꾼다’라는 주제로 세션을 개최한 바 있다. 최근 크리스퍼 유전자 가위를 활용해 혈우병 치료 가능성을 제시하는 등 유전체 교정 분야에 새로운 장을 열고 있다.

과학언론인의 밤은 과학 및 의학 언론인과 관계자들이 한 자리에 모여 한 해를 마무리하는 송년의 밤 행사로 과학 언론 네트워크 강화에 기여하는 시간이다. 한편 이번 2015 과학 언론인의 밤에는 2015 세계과학기자대회(WCSJ 2015) 조직위원회 해단식도 동시에 개최된다. IBS는 이번 WCSJ 2015의 성공적 개최에 기여한 바를 인정받아 감사패를 수여받을 예정이다.


▲ 김진수 IBS 유전체 교정 연구단장


▲ 세계과학기자대회 김진수 단장 세션

IBS 대외협력실 고은경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콘텐츠담당자
:  
최종수정일 2023-11-28 14: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