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주요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IBS Conferences
IBS 원자제어 저차원 전자계 연구단 김근수 학연교수 '이달의 과학기술자상' 수상 게시판 상세보기
제목 IBS 원자제어 저차원 전자계 연구단 김근수 학연교수 '이달의 과학기술자상' 수상
작성자 대외협력실 등록일 2016-03-03 조회 3353
첨부 jpg 파일명 : thumb.jpg thumb.jpg

IBS 원자제어 저차원 전자계 연구단 김근수 학연교수 '이달의 과학기술자상' 수상

IBS 원자제어 저차원 전자계 연구단(단장 염한웅) 김근수 학연교수가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와 한국연구재단(이사장 정민근)이 선정하는 3월 ‘이달의 과학기술자상’을 수상했다.

김근수 학연교수는 ‘꿈의 신소재’ 그래핀과 동등한 수준의 전도성을 갖는 차세대 반도체 물질인 포스포린의 밴드갭을 선택적으로 제어하는데 성공했다. 본 연구성과는 2015년 사이언스지에 게재되는 등 학문적 가치를 인정받았다.

포스포린은 흑린의 표면에서 박리한 인(P) 원자로 구성된 2차원 평면물질로, 탄소(C) 원자로 이루어진 그래핀과 같이 정육각형 원자 배열을 하고 있다. 하지만 그래핀과 달리 규칙적인 주름 구조를 갖기 때문에 물성 조작이 용이해, 차세대 초박막 반도체의 소재로 각광받고 있는 물질이다.

김 교수의 연구성과는 향후 초소형, 고성능 소자에 적용될 신소재 관련 기술개발의 발판을 마련한 것으로, 초박막 반도체의 상용화 가능성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김 교수는 “연구책임자로서 처음 내 놓은 성과가 생각보다 좋은 평가를 얻은 것 같다”며 “연구단 구성원들의 도움이 있었기에 이 같은 성과가 가능했다”고 말했다.

이 달의 과학기술자상은 1997년 과학기술자들의 사기 진작과 과학기술 마인드 확산을 위해 제정, 우수한 연구개발 성과로 과학기술 발전에 공헌한 과학기술자를 매월 1명씩 선정하여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상과 상금을 수여하고 있다.


▲ IBS 원자제어 저차원 전자계 연구단 김근수 학연교수

글. 대외협력실 김한섭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콘텐츠담당자
:  
최종수정일 2023-11-28 14: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