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주요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IBS Conferences
제 3회 IBS 고교생 뇌과학캠프 ‘HiBST 2022’ 성료 게시판 상세보기
제목 제 3회 IBS 고교생 뇌과학캠프 ‘HiBST 2022’ 성료
작성자 전체관리자 등록일 2022-08-18 조회 577
첨부 png 파일명 : thumb.png thumb.png

제 3회 IBS 고교생 뇌과학캠프‘HiBST 2022’성료

- 뇌과학자로 살아보는 2주᠃ IBS 대표 과학문화프로그램 [HiBST 2022 8.5] 폐회 -

    기초과학연구원 인지 및 사회성 연구단 주최 [IBS 고교생 뇌과학캠프 HiBST 2022(Highschool camp for Brain Science Training 2022)]가 8월 5일 막을 내렸다. HiBST는 고교생에게 뇌과학 분야 현장실습 및 진로 탐색 기회를 제공하고자 2019년부터 IBS 대전 본원에서 매년 개최하고 있다. HiBST 2022는 7월 25일(월)부터 8월 5일(금)까지 2주간 전국 고교생 10명과 IBS 소속 운영인력 24명이 참여했다.

HiBST 2022 참가자 및 연구진(운영인력) 단체 사진
▲ HiBST 2022 참가자 및 연구진(운영인력) 단체 사진


[IBS 고교생 뇌과학캠프 HiBST]는 뇌과학 주제 최신 연구주제 실험, 세미나 등을 실습하는 IBS 대표 과학문화 프로그램이다. 뇌과학자를 꿈꾸는 고교생에게 진로 탐색 및 전문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후학을 양성하고자 인지 및 사회성 연구단 이창준 단장이 기획했다. 이 단장은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신경과학연구단 단장 재임 시절 UST 생체신경과학 프로그램을 운영했던 경험을 살려 2019년 HiBST를 시작했다.

HiBST 2022는 분자생물학, 전기생리학, 광유전학, 동물행동학 등 뇌과학 분야 이론부터 실험, 세미나, 랩미팅, 저널클럽 등 실제 연구 과정 전반을 체험하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었다. 이론 학습에 국한한 여타 과학 프로그램과 달리, 현역 연구자와 함께 최첨단 연구인프라를 활용하여 직접 실험을 수행하고 연구를 설계하는 등 실습 위주라는 점에서 차별성이 있다. 한편 식비 등 참가비는 전액 무료이며 IBS 연구진이 자체 제작한 교재가 제공됐다.

HiBST 2022에서는 IBS 소속 연구진 강연(세미나)를 4회 개최했으며, 4개 세션으로 진행됐다. 특히 인지교세포 분야 세계적 석학인 이창준 단장은 ‘반응성 별세포1) 를 표적으로 하는 치매치료 전략 개발’을 주제로 치매 정복을 위한 연구단의 최신 성과 및 전세계 연구 동향을 소개했다.


HiBST 2022 세미나
세미나 제목 연사
딥러닝을 활용한 동물 행동 분석 권재 선임연구원
공감 능력 확인을 위한 마우스 모델 금세훈 연구위원(PI)
광유전학을 활용한 세포 기작 조절 이상규 연구위원(PI)
반응성 별세포를 표적으로 하는 치매치료제 개발 이창준 연구단장

▲ HiBST 2022 세미나


‘분자세포생물학(Molecules) 세션’에서는 PCR, Western Blot 등 DNA·RNA·단백질을 직접 동정해 보는 실험들을 진행했으며 ‘전기생리학 및 뇌 영상 측정·분석(Dynamic) 세션’은 생쥐 뇌 조직의 전기신호 측정 및 칼슘 이미징 관찰 등 뇌세포의 신호전달 체계를 알아보는 실험들로 구성했다. ‘이미징(Imaging) 세션‘에서는 면역조직염색법 및 최첨단 초고해상도 현미경을 활용하여 뇌세포 간 회로를 관찰하고, ‘동물행동학(Behavior) 세션’에서 생쥐의 공포 기억 또는 공간 기억을 확인하는 행동실험들을 진행했다. 참가 학생들은 조별활동을 통해 발표 및 토론을 진행하고 실험을 수행하는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체험했다.

분자세포생물학(Molecules) 세션 / 전기생리학 및 뇌 영상 측정·분석(Dynamic) 세션
분자세포생물학(Molecules) 세션 / 전기생리학 및 뇌 영상 측정·분석(Dynamic) 세션

이미징(Imaging) 세션 / 동물행동학(Behavior) 세션
이미징(Imaging) 세션 / 동물행동학(Behavior) 세션
▲ 뇌과학 캠프 진행 모습


HiBST 마지막 날인 8월 5일에는 참가학생들이 2주간 수행한 활동을 토대로 설계한 연구 주제 및 계획을 제시하는 결과발표회를 진행하였다.

우수상 열정부문은 박승규 학생(경기북과학고등학교), 창의부문은 장예나 학생(유성여자고등학교)에게 수여됐으며, 최우수상은 최성호 학생(충북과학고등학교)에게 돌아갔다.

김채현 학생(부산일과학고등학교)은 “같은 꿈을 가진 친구들과 의견을 조율해 가설을 설정하고 실험을 설계하는 과정이 좋은 경험이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최성호 학생은 “평소 이론상으로 배우는 내용들을 직접 실험해보고 연구자의 삶을 체험할 수 있어 좋았다”며, “3년 내에 IBS에 뇌과학자로 돌아오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창준 단장은 “학생들의 참신한 아이디어와 열정적인 자세를 보며 대한민국 과학의 미래가 밝다고 생각했다”며 “연구단장으로서 뇌질환 정복을 위한 연구에 매진할 뿐 아니라 HiBST를 비롯한 대중과학행사를 지속 기획하여 과학문화 저변 확대에 기여할 것이다”라고 폐회사를 마무리했다.

▲ 결과발표회 및 수료식 사진
▲ 결과발표회 및 수료식 사진


제 4회 IBS 고교생 뇌과학캠프는 2023년 개최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향후 IBS 홈페이지(https://www.ibs.re.kr) 또는 IBS 인지 및 사회성 연구단(www.ibs.re.kr/glia)에서 확인할 수 있다.


1) 반응성 별세포 : 별세포(astrocyte)뇌세포를 절반 이상 구성하는 별 모양의 비신경세포다. ‘반응성 별세포(reactive astrocyte)’는 알츠하이머나 염증 등 주변 환경에 의해 별세포의 수와 크기가 증가한 상태로, 주변 신경세포에 여러 영향을 미친다.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콘텐츠담당자
홍보팀 : 임지엽   042-878-8173
최종수정일 2023-11-28 14: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