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주요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IBS Conferences

 

구본경

Director (interim)구본경

  • 구본경 Director (interim)구본경

바이오 기술 혁명을 통한 유전학 및 줄기세포 연구 선도

연락처

Tel. 042-878-8310, 042-878-8177

주소

34126 대전광역시 유성구 도룡동 엑스포로 55,
기초과학연구원

부연구단장 소개
부연구단장 구본경

구본경 부연구단장은 2021년 IBS 본원, 유전체 교정 연구단에 합류하였다. 구본경 박사는 포항공대에서 학석박사를 마치고, 2009-13년 네덜란드 후브레흐트 연구소(Hubrecht Institute)의 박사후연수를 수행하였고, 2013-17년에는 영국 케임브리지대학 줄기세포연구소(CSCI)에서 그룹리더를 하면서 웰컴트러스트와 로얄소사이어티가 선정하는 헨리데일 펠로우로 활동을 하였다. 2015년에는 유럽과학재단(ERC)에서 선정하는 신진연구자로 선정되었으며, 휴먼프론티어재단(HFSP)의 지원도 받은 젊은 과학자이고, 2017-21년 오스트리아 과학아카데미에서 지원하는 분자생명공학연구소(IMBA)의 그룹리더로 활동하였다. 플로스바이올로지(PLOS Biology)와 EMM(Experimental and Molecular Medicine) 저널의 편집위원이다. 2018년 생명의신비상(장려)을 수상하였고, 2022년 클래리베이트가 선정하는 HCR(Highly Cited Researcher)가 되었다. 주된 연구분야는 유전체편집, 성체줄기세포, 성체오가노이드, 종양생물학, 발달생물학 분야이다.

연구단 소개
유전자가위를 이용해 난치성 질환을 원천치료 하는 새로운 방법을 연구 : 타이틀 이미지

유전자가위를 이용해 난치성 질환을 원천치료 하는 새로운 방법을 연구

  • - 유전자 교정에 사용되는 유전자가위의 효율성과 정확성을 높임
  • - 유전자 녹아웃 스크리닝을 통한 유전자 기능 연구
  • - 인간 줄기세포 및 체세포 유전자 교정
  • - 고부가가치 가축, 농작물 생산을 위한 유전자 교정 방법 연구
주요 연구 활동

유전체교정 연구단은 인간 및 동식물의 유전체 염기서열을 고쳐 쓰는 유전자가위 기법을 이용하여 유전체에 담겨진 생명의 비밀을 탐구하고 줄기세포 및 체세포에서 각종 유전병의 원인이 되는 돌연변이를 교정하여 난치성 질환을 원천치료 하는 새로운 방법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 기법을 다양한 동식물에 활용하여 고부가가치 가축, 농작물을 개발하는 새로운 방법을 탐구하고 있습니다.

유전체는 수천, 수만 개의 유전자가 포함된 생명체의 레시피라고 할 수 있습니다. 놀랍게도 인간을 비롯한 모든 생물의 유전체는 A, C, G, T라고 표기되는 단지 네 종류의 염기가 최대 수십억 쌍 이어진 이중나선 DNA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유전자가위는 유전체 상의 특정 유전자 염기서열만을 인식해서 DNA를 절단하는 인공 효소로서 인간 및 동식물 세포에서 특정 유전자에 돌연변이를 일으키거나 이미 존재하는 돌연변이를 교정하는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 기법은 질병의 원인이 되는 유전자를 탐구하거나 난치성 질환을 원천치료 하는 새로운 방법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인간의 체내에서 면역거부 반응이 일어나지 않아 세포 및 장기이식에 적합한 동물을 만드는 데에도 활용될 수 있습니다. 우리 연구단은 이 실험기법의 최초 개발자로서 이를 더욱 개선, 발전시키고 인간의 줄기세포와 다양한 동물, 식물에 활용하여 21세기 생명과학과 생명공학, 분자의학의 신기원을 개척하고자 합니다.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