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변종 바이러스에 대한 연구와 이해를 통한 바이러스성 질병 극복 연구
Tel. 042-878-8168
34126 대전광역시 유성구 엑스포로 55
기초과학연구원 본원 한국바이러스기초연구소
연구센터장 최영기
한국바이러스기초연구소 소장이자, 신변종 바이러스 연구센터장이다. 최영기 연구센터장은 충남대 수의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미네소타대에서 바이러스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충북대 의과대학 교수로 재직하며 바이러스가 숙주를 감염시키는 메커니즘과 백신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를 해 왔다. 최근에는 코로나19 연구에 적합한 동물모델을 확립하고 전파 과정을 동물실험으로 입증한 연구, 코로나19 항체 치료제의 바이러스 제거 효과를 밝힌 연구로 국내외서 주목받았다.
신·변종 바이러스에 대한 연구와 이해를 통한 바이러스성 질병 극복 연구 (One-health적 접근방식)
신변종 바이러스 연구센터에서는 바이러스 증식‧전파 연구로 미래 감염병 대응 전략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코로나19 변이를 비롯한 인체 감염 코로나 바이러스의 확보, 증식 및 전파 특성 분석하고, 진드기 매개 바이러스 SFTSV 및 인체 감염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는 조류인플루엔자 등에 관한 질환연구 및 병인기전을 규명하고자 합니다.
또한 Disease-X 대응으로 잠재적 바이러스성 질환(Disease-X*) 대비 및 소외 열대성 바이러스 질환 연구 및 병인기전을 규명하고, 고위험 바이러스성 감염질환에 대한 질환연구 및 범적용성 바이러스 평가 플랫폼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